고대의 예배정신이 살아 있는 현대의 예배”이다. 단순하게 예배의 순서로 섞여지는 것이 아니라 초대 시대의 정신이 살아있는 현대에 나타난 예배이다. 말 그대로 ‘융합’의 예배이다. 웨버는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호소한다. “살아있는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만나 새로운 삶을 세워라”
Part 1.
Ⅰ. 서론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초대교회 이후로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세례는 정식으로 기독교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관문으로 생각되었다. 성만찬은 고대교회이래로 교회 생활의 핵심이 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독교의 예배는 다락방의 예전이라고 불리는 성만찬
고대 동방기독교는 중앙아시아의 박트리아와 소그디아나를 거쳐 톈샨 산맥의 북록과 타림 분지로 확산되었고 이어 중국으로 왔다.
중국에는 언제 기독교가 왔느냐는 문제는 단순치 않다. 635년에 네스토리우스파가 중국에 들어 왔지만, 그 이전에도 중국에는 기독교가 있었다. 그렇지만 그 증거는 모
1. 초대교회의 상황을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과 종교 사상적 측면에서 고찰
1) 정치, 경제, 사회적인 측면
로마제국은 대국의 기질이 있었으며 종교정책도 어떤 의미에서는 매우 관대하였다. 또한 로마 제국은 피정복민(被征服民)의 고대종교에 대하여서도 그것이 국가의 안보에 반대하지 않는다면
서 론
초대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서 론
초대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때는 그
1. 초대교회의 정의30년경부터 4세기 초 그리스도교가 로마의 국교로 인정되기까지의 기간 형성되었던 그리스도교에 대한 총체적 명칭.원시교회는 다시 사도시대와 속사도시대로 구분한다.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방랑생활을 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던 원시 공동체는 팔레스타인을 넘어 소아시아
증거로서의 현상이고, 나머지 현상들은 성령세례의 특징으로 이해합니다.
2) 아주사부흥을 왜 신사도운동의 기원이라 하는가?
아주사 부흥에서 나타난 성령세례와 방언 현상을, 행2장의 오순절 성령강림과 방언의 비교에서 발생한 오해에 비롯되었습니다. 즉 아주사부흥에 나타난 성령세례와 방언
교회의 사역이 가능하도록 인간 사역자들을 세우셨다.
칼빈은 목회를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목회”로 보았다.
4권의 제목 속에서 목회가 무엇을 하는 사역인가를 잘 알려주고 있다.
그 제목은 하나님께서 우리르 그리스도의 공동체로 초대하시고, 그 안에 붙드시는 외적 수단 혹은 보조 장치이다.
교회사회사업이 되면 사회봉사 사역에 있어서 교인들을 주역과 조역, 그리고 방관자로 계층화시킨다. 또한 삶의 전반에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모두 프로그램화 할 수는 없는 노릇이고, 정해진 기간 동안에는 도울 수 있지만 기간이 끝나면 도울 수가 없는데다가, 자원의 부담을 갖게 한다(프로그램